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벤처경영학과

메뉴

개설강좌

경제원론 ( Principles of Economics )

경제학의 개념, 수요이론, 공급이론, 가격이론 및 분배이론과 응용국민소득이론, 화폐금융이론,  재정이론, 국제경제이론, 경제변동이론, 후생경제이론 및 경제계획이론 등의 기초개념과 초보적 응용 등을 다룬다.

Entrepreneurship

창업시키려는 독립욕망과 시장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정신을 중점으로 공부한다. 특히 창조적인 신규사업개발과 경쟁력개발이란 학습조직관점에서 사내벤처를 공부한다. 창업 관련 사례에 따른 초빙교수의 값진 경험담을 들으면서 창업에 따른 창조성과 사업 마인드를 개발함에 초점을 둔다.

마케팅 (Marketing)

기업경영의 마케팅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으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에 관한 제 요소를 이해토록 하고 특히 중소기업에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데 필요한 관리요소와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회계원리 ( Principles of Accounting )

기업경영의 마케팅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으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에 관한 제 요소를 이해토록 하고 특히 중소기업에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데 필요한 관리요소와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학의 이해 ( Principl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의 입문과목으로서, 경영학의 발전역사, 경영학의 연구접근방법, 기업형태, 기업제도, 기업환경, 기업행동 기타 기초적 개념들을 소개한다. 경영관리론 및 경영학 각론을 필요에 따라 간략히 포함시킨다.

무역법규 ( Trade Law )

국내외 무역정책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무역실무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무역관계법령을 이해하고, 한국에서 법률적으로 무역을 관리하는 대표적 수단인 대외무역법, 관세법, 외국환거래법 등에 대한 규범을 다룬다.

산업육성정책과 벤처육성전략 ( Industry Development Policy and Venture Start-up Promotion Strategy )

벤처기업(스타트업)육성은 정부의 중요한 산업육성 정책의 하나로, Start-Up 기업의 초기 성장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면서 고용창출 등을 위하여 정부의 미래 전략산업 육성 정책과 연계하여 정부의 벤처 육성전략▪정책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무역실무 ( International Trade Practices )

4차산업혁명시대의 유통.물류와 국제무역의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무역학의 이론을 완성시키고 세계무역과 관련된 국제기구와 주요 경제통합체의 업무영역을 알아본다. 또한 국제 무역정책 및 주요이슈에 대한 분석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무적 국제 감각을 가진 무역인을 양성한다.

서비스마케팅 ( Service Marketing )

서비스마케팅이 지니는 독특한 측면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르는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 그리고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ESG 경영 ( Management Environment, Society and Governance )

기업은 사회의 중요한 존재이다.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의 이윤추구행위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고 있다. 기업은 최근 기후 온난화에 따른 탄소제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범세계적인 노력,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적 공헌, 기업 구성원들을 포함한 민주적인 Governance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ESG경영은 이 시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경영전략으로 볼수 있고 그 전략을 이론과 현실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기술벤처창업 ( New technology venture startup )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성에 더해지고 있는 ICT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ICT기반의 기술창업전략을 배운다. 이를 위해 주요 정보통신기술의 이해, 비즈니스 모델 및 주요 선도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함으로써 ICT 기반의 벤처창업모델을 분석한다.

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경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벤처중소기업 m&a 및 exit ( Venture M&A&Exit )

자본시장법에 따른 M&A 환경변화를 다루고, 벤처·중소기업의 회계·세무 및 법률부분의 강화  및 각종 환경변화에 따른 개정사항, M&A의 프로세스 및 분야별 실행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M&A시장의 질적인 성장과 M&A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공급사슬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으로서 공급사슬의 기본 개념, 기능 개선 영역, 공급체인 구축의 필요성과 전략 등을 연구한다.

혁신경영 ( Innovation Management )

기업, 특히 중소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혁신 과정의 이해와 혁신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 및 실습을 한다

벤처경영과 머신러닝 ( Venture management and machine learning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머신러닝을 이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 및 실습한다. 본 수업이 경영대에서 개설되는 점을 감안하여 핵심 개념 위주로 설명하며 (수학 이론 설명은 최소화), 현실 데이터 분석 능력 함양에 집중한다.

딥러닝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 Data analysis using deep learning )

딥러닝(Deep Learning; DL)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딥러닝을 이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 및 실습한다. 본 수업이 경영대에서 개설되는 점을 감안하여 딥러닝 핵심 개념 위주로 설명하며, 경영 데이터 분석 능력 함양 및 이릍 통한 창업 기회 제공에 집중한다.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 Technology Management and Innovation Strategy )

기술경영에 대해 학습하고, 혁신을 창출하고 관리하며 확산시키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개념을 배운 뒤, 기업 사례 토론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적용함

전략계획 및 실행 : 기업사례 분석과 토론 ( Strategic Planning and Implementation: Business Case Analysis and Discussion )

전략계획 및 실행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실제 기업의 경영 사례를 통하여 중요 개념을 배우고, 토론을 진행하여 개념과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면서, 분석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을 제고시킴

리더십개발 ( Leadership Development )

리더들의 대인관리, 대화법, 갈등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과 코칭의 심화과정이다.

품질경영 (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의 기본적인 이해와 품질경영의 중요성, 품질관리, 통계적 품질경영의 기초 개념, 공정능력, 고객만족 품질경영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전략경영 ( Strategic Management )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관련 지식과 이론을 배운 뒤 이를 실제 기업 사례에 적용하여 토론함. 구체적으로 사업부 수준의 전략과 기업수준 전략 모두를 다루며. 이를 통해 전략경영을 이해하고 전략적 사고와 시각을 함영하고자 함.

창업성장전략 ( Strategic Management in Growing Business )

본 과목은 전략경영의 이해와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기법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환경, 기업가, 그리고 조직의 운영에 관한 핵심을 파악하고 초우량 기업을 이끌기 위한 여러 이론과 실행방법을 탐구하기로 한다. 이론학습과 성공사례분석을 병행한다.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 (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

소비자 행동 모델에 기초를 두어 소비자의 심리, 태도, 구매행동 등에 대한 이론적 학습 및 실무적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시장 및 마케팅에 대한 이해 및 분석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더 나아가 다양한 소비자 행동 모델 및 마케팅 모델과 연결하여 마케팅전략 및 창업시장 개발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마케팅 ( Cultural Marketing )

최근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기능을 넘어서 미적 욕구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문화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다.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 예술을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이용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어떤 차별점을 제공해야 할 것인지 등을 다룬다.

혁신적영업관리 ( Innovation Management )

영업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기능이다. 본 과목에서는 어떤 사람이 가장 잘하는 영업사원이 될 수 있는가와 더불어 영업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학습한다.

벤처캐피탈 및 투자 ( Venture Capital and Investment )

벤처 및 중소기업 투자를 위한 간접투자 방식 중에서 사모 및 헤지펀드의 관리와 운용  그리고 투자스타일과 위험관리를 공부한다. 특히 대체투자alternative investment의 개념 하에 사모펀드내의 벤처캐피탈운용 방안과 투자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헤지펀드의 투자운용 style을 연구한다.

중소벤처 브랜드전략 ( SME Brand Strategy )

글로벌경쟁에서 핵심성공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브랜드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고  브랜드자산의 구축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브랜드컨셉의 개발,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전략, 브랜드관리를 위한 전략적 분석틀, 브랜드자산의 구축전략, 브랜드확장전략, 브랜드자산의 활용전략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브랜드 전략 및 관리에 관한 실무적 및 이론적 지식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중소기업 무역전략 ( SME Trading Strategy )

세계시장이 하나가 됨에 따라 국제적인 수준으로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고  글로벌 중소·벤처경영의 모델과 기업 환경 분석의 방법, 절차 및 중소·벤처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기업가치분석 및 투자 ( Corporate value analysis and investment )

중소기업 경영실무에서 접하는 주요 의사결정은 가치평가를 거치지 않고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가치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분석이 필수이므로 가치평가를 위한 경영분석을 공부한다.

중소기업사례연구 ( SMEs Case Studies )

경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중소기업경영에 대한 분석방법론을 공부하고,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를 개발하여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이론 및 사례연구 기법을 바탕으로 우수 중소기업들이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어떠한 핵심역량과 경영전략을 택하였는지를 중심으로 경영사례 분석의 틀을 숙지한다.

ICT 및 스마트기술 ( ICT and smart technology )

4차 산업혁명의 발생 원인 및 파급 효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 기술, IoT(사물인터넷), 이를 이용한 다양한 융합 기술 및 제품, 해당 기술의 사회, 경제, 경영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