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벤처경영학과

메뉴

개설강좌

경제원론 ( Principles of Economics )

경제학의 개념, 수요이론, 공급이론, 가격이론 및 분배이론과 응용국민소득이론, 화폐금융이론,  재정이론, 국제경제이론, 경제변동이론, 후생경제이론 및 경제계획이론 등의 기초개념과 초보적 응용 등을 다룬다.

Entrepreneurship

창업시키려는 독립욕망과 시장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정신을 중점으로 공부한다. 특히 창조적인 신규사업개발과 경쟁력개발이란 학습조직관점에서 사내벤처를 공부한다. 창업 관련 사례에 따른 초빙교수의 값진 경험담을 들으면서 창업에 따른 창조성과 사업 마인드를 개발함에 초점을 둔다.

마케팅 (Marketing)

기업경영의 마케팅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으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에 관한 제 요소를 이해토록 하고 특히 중소기업에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데 필요한 관리요소와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회계원리 ( Principles of Accounting )

기업경영의 마케팅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으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에 관한 제 요소를 이해토록 하고 특히 중소기업에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데 필요한 관리요소와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학의 이해 ( Principl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의 입문과목으로서, 경영학의 발전역사, 경영학의 연구접근방법, 기업형태, 기업제도, 기업환경, 기업행동 기타 기초적 개념들을 소개한다. 경영관리론 및 경영학 각론을 필요에 따라 간략히 포함시킨다.

비즈니스모델개발 ( Business Development )

현 한국경제상황과 거시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성공 창업가로서 신사업 아이디어의 발굴 및 기회를 포착하고, 신사업의 사업타당성을 분석하는 법, 잠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방법, 창업마케팅, 사업계획서 작성법, 비즈니스모델의 유형, 가격전략, 지적재산권 실무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행동론 (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행동이란 조직 내 개인이나 집간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될 수 있는 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한다.

글로벌창업 ( Global Entrepreneurship )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창업 유형이 나타면서 글로벌 창업의 모델과 기업 환경 분석의 방법과 절차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실제의 사례연구와 시뮬레이션 등을 통하여 창업과정의 이해를 돕는다.

서비스마케팅 ( Service Marketing )

서비스마케팅이 지니는 독특한 측면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르는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 그리고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중소기업재무분석 ( Small Business Financial Analysis )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재무건전성과 안정성, 내재가치 등을 공부하며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재무적인 마인드와 분석 능력을 키우고 실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기업의 상태와 사업전략까지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기술벤처창업 ( New technology venture startup )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성에 더해지고 있는 ICT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ICT기반의 기술창업전략을 배운다. 이를 위해 주요 정보통신기술의 이해, 비즈니스 모델 및 주요 선도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함으로써 ICT 기반의 벤처창업모델을 분석한다.

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경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벤처중소기업 m&a 및 exit ( Venture M&A&Exit )

자본시장법에 따른 M&A 환경변화를 다루고, 벤처·중소기업의 회계·세무 및 법률부분의 강화  및 각종 환경변화에 따른 개정사항, M&A의 프로세스 및 분야별 실행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M&A시장의 질적인 성장과 M&A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공급사슬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으로서 공급사슬의 기본 개념, 기능 개선 영역, 공급체인 구축의 필요성과 전략 등을 연구한다.

혁신경영 ( Innovation Management )

기업, 특히 중소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혁신 과정의 이해와 혁신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 및 실습을 한다

중소벤처캡스톤디자인 ( Small Venture Capstone Design )

중소벤처기업의 업무전반에 대한 지식을 사전학습하고 그 기업이 지닌 문제점과 해결대책을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팀별로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외부전문가 및 현장실습을 통해 심화된 학습지도를 수행한다.

중소기업인적자원관리 ( Small Business Human Resource Management )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실태를 파악한 다음,  이 둘의 관계를 고려하여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인프라 구축방안을 마련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재무회계 ( Financial Accounting )

회계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재무회계의 기초이론과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의 측정방법, 회계순환과정, 재무회계의 특수분야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당순이익,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등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본 과목은 회계원리를 수강한 후에 수강하여야 한다.

경영과 빅데이터분석 ( Management and big data analysis )

사회 제반 현상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기술, 설명, 예측함으로써  의사결정과 정책결정에 많은 도움을 주는 데이터 분석의 이해를 신장시키고 학습한다.

리더십개발 ( Leadership Development )

리더들의 대인관리, 대화법, 갈등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과 코칭의 심화과정이다.

품질경영 (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의 기본적인 이해와 품질경영의 중요성, 품질관리, 통계적 품질경영의 기초 개념, 공정능력, 고객만족 품질경영 등에 대해 학습한다.

중소기업재무관리 ( Small Business Financial Management )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수요량을 분석하고 자금조달방법을 모색하며,  자본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기법을 습득하여 자산관리, 재무관리, 재무분석, 장·단기 자금 계획, 자본예산, 수주관리 및 장기계획 등에 대한 방법은 연구한다.

경영정보시스템전략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trategy )

경영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업전략 수립 및 집행에 관한 내용을 발표 및 토론식으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경영혁신,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s 및 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이 주요 내용이 된다.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 (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

소비자 행동 모델에 기초를 두어 소비자의 심리, 태도, 구매행동 등에 대한 이론적 학습 및 실무적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시장 및 마케팅에 대한 이해 및 분석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더 나아가 다양한 소비자 행동 모델 및 마케팅 모델과 연결하여 마케팅전략 및 창업시장 개발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벤처경영과 AI ( Venture Management and AI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및 기계학습에 대해 간략히 학습한 후, 다양한 인공지능 분석 기법 중 립러닝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딥러닝을 이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 및 실습한다.

혁신적영업관리 ( Innovation Management )

영업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기능이다. 본 과목에서는 어떤 사람이 가장 잘하는 영업사원이 될 수 있는가와 더불어 영업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학습한다.

벤처캐피탈 및 투자 ( Venture Capital and Investment )

벤처 및 중소기업 투자를 위한 간접투자 방식 중에서 사모 및 헤지펀드의 관리와 운용  그리고 투자스타일과 위험관리를 공부한다. 특히 대체투자alternative investment의 개념 하에 사모펀드내의 벤처캐피탈운용 방안과 투자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헤지펀드의 투자운용 style을 연구한다.

중소벤처 브랜드전략 ( SME Brand Strategy )

글로벌경쟁에서 핵심성공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브랜드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고  브랜드자산의 구축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브랜드컨셉의 개발,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전략, 브랜드관리를 위한 전략적 분석틀, 브랜드자산의 구축전략, 브랜드확장전략, 브랜드자산의 활용전략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브랜드 전략 및 관리에 관한 실무적 및 이론적 지식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중소기업 무역전략 ( SME Trading Strategy )

세계시장이 하나가 됨에 따라 국제적인 수준으로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고  글로벌 중소·벤처경영의 모델과 기업 환경 분석의 방법, 절차 및 중소·벤처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기업가치분석 및 투자

중소기업 경영실무에서 접하는 주요 의사졀겅은 가치평가를 거치지 않고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가치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분석이 필수이므로 가치평가를 위한 경영분석을 공부한다.

중소기업사례연구 ( SMEs Case Studies )

경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중소기업경영에 대한 분석방법론을 공부하고,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를 개발하여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이론 및 사례연구 기법을 바탕으로 우수 중소기업들이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어떠한 핵심역량과 경영전략을 택하였는지를 중심으로 경영사례 분석의 틀을 숙지한다.

유통매니지먼트 ( Distribution Management )

소매창업과 창업 후 점포의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다.  기본적으로 소매전략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재무관리, 점포설계, 점포배치, 점포조직 등 점포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소매창업의 대상에는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포함되어 외식창업도 본 과목의 주요 학습대상이다.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업활동에 필수적은 기술의 개발과 획득 과정,  그리고 새로운 기술 개념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 기술 흐름의 전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다룬다.

벤처중소기업세미나 ( Seminar in Venture &SMEs )

중소 벤처기업 경영인으로서 갖춰야 할 중소벤처기업에 관련된 경영사례들을 관찰, 연구함으로써 미래 중소기업 이론, 최신의 학문 연구동향과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상단으로 이동